2009. 4. 9. 13:26

4학년 공개수업

.앞에 올린 글에 이어^^

p.s. ^^ 아들 학교 게시판에 올리려던 시도가 계속되는 오류때문에 그만 두기로 하고 다시 읽어보니 ~ 역시 명쾌한 글인데 4학년 아동들에게는 무리일 듯하여 요즘 초등 4학년 사회교과를 좀 알려는 분들에게 (학부모 포함) 도움글로만 전하는 걸로 욕심을 내려 놓습니다.
근데, 우리 담샘께 실례의 질문이 되지 않았길 바라는데 나도 모르게 어제 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 툭 튀어나온 감탄이 있었으니 ---부디 찬사로 들으셨길--- "샘! 다른 반 사회도 이런 내용에 이렇게 수업 하시나요?"

사실,  초등 국어와 수학이 예전<국민학교> 세대와 견줄 수 없음을 알고 있었지만  과학에 이어 4학년에서 급작스레 난이도가 점프하는 사회과목이 이 정도로 내용의 수준이 있고 통합적 완성도가 높을 줄 몰랐습니다.
내 생뚱맞은 질문에 약간 당황하시며 샘은"너무 어려웠나요?"하셔서 좀 죄송했는데 어려운 내용은 맞지만 우리 샘 정말 활기차고 잼나게 수업을 이끄시는 모습이 존경스러웠습니다. 아이들이 샘을 좋아하고 신뢰하며 샘도 아이들을 존중하고 계속 격려하시며 더불어 함께 할 수 있도록 이끄셨지요. 실력 뿐 아니라 줏대있는 교육철학과 유연한 소통의 노력이 돋보이시더군요. 아들이 초등학교 내내 계속 담임샘을 좋아하며 학교생활을 한다는 것이 정말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다음은 아들이 "이야기장(작문)" 과제로 쓴 글이다. 글감은 '공개수업'

 

2009. 4. 8. 수요일

제목 : 공개수업


  오늘 공개수업을 했다. 과목은 ‘사회’였다.

  나는 무척 긴장해서 밥 먹고 도서관에 갔다. 도서관에 가면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었다.

  점심시간이 끝나고 공개수업이 시작되었다. 조금 지난 후, 다른 애들 어머니들께서 오셨다. 또 우리 엄마도 오셨다. 더욱 긴장이 되었다. 많은 어머니들 앞에서 발표를 하다가 틀리면 어쩌나 식은땀이 났다. 그래도, 나는 계속 손을 들었다. 그런데, 선생님은 나를 시켜 주지 않아 실망했다.

  오늘은 서울의 사대문과 소문을 배웠다. 성곽에 문이 많고 문 이름에 ‘바른 성품’의 뜻이 담겨 있다는 것을 알았다. 문화재에 대해서 더 많이 더 넓게 알아 봐야 겠다.

처음에는 긴장되었지만 마치고 나니 괜히 우쭐하기까지 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해 잠자리 잡느라 즐겁던 가을, 지금은 눈에서 힘을 좀 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