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나무 성품학교 12가지 성품교육
1. 감사 : 다른 사람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를 인정하고 말과 행동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
2. 기쁨 : 어려운 상황이나 형편 속에서도 불평하지 않고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태도.
3. 긍정적인 태도 : 어떠한 사황에서도 가장 희망적인 생각, 말, 행동을 선택하는 마음가짐
4. 창의성 : 모든 생각과 행동을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해 보는 것
5. 인내 : 좋은 일이 이루어질 때까지 불평없이 참고 기다리는 것
6. 배려 : 나와 상대방 그리고 환경에 대하여 사랑과 관심을 갖고 잘 관찰하여 보살펴 주는 것
7. 책임감 :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끝까지 맡아서 잘 수행하는 태도
8. 절제 :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지 않고 꼭 해야 할 일을 하는 것
9. 순종 : 나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현명한 지시에 기쁜 마음으로 즉시 따르는 것
10. 지혜 :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나와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도록 사용할 수 있는 능력
11. 존중 : 나와 상대방에게 공손하고 소중하게 대함으로 그 가치를 인정하며 높여주는 태도
12. 경청 :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잘 집중하여 들어 상대방이 얼마나 소중한지 인정해 주는 것
정직이란?
어떠한 상황에서도 생각, 말, 행동을 거짓 없이 바르게 표현하여 신뢰를 얻는 것이랍니다.
정직한 사람은 모든 사람들이 닮고 싶어하는 사람이랍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거짓말과 꾸며낸 행동을 하는 사람과 함께 하거나 그 사람의 모습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지요.
정직하란 이야기는 많이 들었어도, 어떻게 정직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사실 잘 모르는 우리들...
이제부터 정직의 태도를 연습하며 생활속에서 정직을 연습해보세요.
정직의 태도는
1. YES 는 YES! NO는 NO!라고 말합니다.
2. 나의 물건이 아닌 것은 내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3. 내가 잘못했을 때, 나의 실수를 인정합니다.
4. 사실과 다르게 과장하거나 축소하지 않습니다.
5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정직의 열매는 신뢰입니다. 반대로 거짓의 열매는 신뢰를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신뢰를 얻지 못하는 사람과는 아무도 친구가 되지 않으려고 하여 외톨이가 될 수도 있음을 알려주세요. 또한 결과에 대해서만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정직한 행동을 한 과정까지 세심하게 칭찬해주세요.
정직한 성품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분별력 (Conscience)’을 먼저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분별력이란 선과 악을 분별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옳고 그름의 세계를 알고 올바른 길로 자신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정서적 덕목입니다.
우리 아이 정직 성품, 이렇게 키워주세요!
첫째, 정직이란 아무도 없어도 옳은 일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라고 가르치세요.
진정한 용기는 아닌 것은 ‘아니요(no!)’ 내가 한 것은 “네, 잘못했어요.” ( yes!)하고 변명하지 않고 말하는 것입니다. 손해가 되더라도 진짜 이야기를 말 할 수 있는 용기입니다.
둘째, 부모님이 먼저 정직의 신념을 확고히 하고 모범을 보여주세요.
세금을 정직하게 납부하거나 거스름돈을 더 많이 받았을 때 돌려주는 것 등 올바르게 선택한 정직한 행동에 대해 아이에게 보여주고 자세히 이야기해주십시오. 특히, 어린아이일수록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능력이 많이 부족하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셋째, 정직의 성품을 가진 인물이나 사건들을 함께 찾아보거나 이야기해주세요.
"인물이 되려면 인물을 만나야 한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인물이 되는 데는 역할모델이 필요하다는 뜻도 담겨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인물을 만나 역할 모델로 삼는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럴 때는 책이나 위인전을 읽어 역할 모델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랍니다.
넷째, 속임수나 거짓말이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오는지 알려주세요.
정직의 열매는 신뢰입니다. 반대로 거짓의 열매는 신뢰를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신뢰를 얻지 못하는 사람과는 아무도 친구가 되지 않으려고 하여 외톨이가 될 수도 있음을 알려주세요.
다섯째, 아이가 정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는 그 자리에서 즉시 짚고 넘어가세요.
아무도 없는 곳으로 데려가 일대일로 이야기 나누셔야 합니다. 공개적인 훈계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말과 행동은 최대한 침착하게 하는 것이 최고의 대응방식입니다. 무엇보다 아이의 특정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십시오.
“네가 몰래 카드를 바꾸는 것을 봤다! 그건 속임수야.”
여섯째, 자신감 있는 눈빛과 말투 그리고 자세를 가르치십시오.
자신감 있는 태도는 자신의 마음을 지킬 수 있는 통로가 됩니다. 정직한 마음을 지키는 어린이는 어떠한 속임수의 유혹도 물리칠 수 있습니다.
* 자신감 있는 어린이의 태도
1.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쳐다본다.
2. 자기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도록 또박또박 천천히 말한다.
3. 두발은 약간 벌리고 똑바로 서 있는다.
일곱째, 자신의 결심을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옳고 그름을 선택해야 할 상황 가운데서 자신의 결심을 여러 번 반복하여 확인하고 말하는 습관을 기르면 나도 모르는 사이 자기 확신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어떠한 상황이든지 옳다고 생각되는 것을 물러서지 않는 힘을 기르게 된답니다.
여덟째, 정직하지 못한 행동이 반복될 때는 받을 벌을 정하세요.
부모가 아이의 부정직성을 변명하거나 묵인하고 감싸고도는 것은 아이의 잘못된 성품을 인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부정직한 행동이 반복될 경우 그에 따른 벌칙을 정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릇이 고쳐지지 않을 때는 벌의 강도가 세질 것에 대해 합의하셔야 합니다.
아홉째, 정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칭찬해주세요.
결과에 대해서만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정직한 행동을 한 과정까지 세심하게 칭찬해주세요. 사랑은 관심입니다. 또한 관심의 최고 표현은 칭찬과 격려입니다.
“ 네가 더 받은 거스름돈을 다시 돌려주고 온 정직한 행동이 엄마는 정말로 고맙구나.
네 말이라면 뭐든 믿을 수 있겠는걸!”
열째, 아이에게 여러 가지 말들로 정직함을 가르쳐 주세요.
“ 네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보렴.”
“ 속여서 이기는 것보다 정직해서 지는 게 낫단다.”
“ 잘못을 했으면 바로 사과하자”
“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하면 마음이 불안하고 슬퍼져.”
“ 규칙은 반드시 지켜야 해.”
성품교육이란?
아무도 보고 있지 않을 때 행하는 나의 모습이 바로 성품이다.“아무도 보는이 없을때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 보자.
성품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다듬어 가는 것이다.
또한 사고, 감정, 행동을 포함한 결단이다.
교사는 좋은성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바람직한 성품을 지식적으로 정의하여 인지하고 그 성품을 성취하였을 때 따라오는 보상을 감정으로 받아들이고 구체적인 행동들로 옮겨가는 것이다.
핵심윤리가치를 따라 행하기를 배우고 반복하여 구체적인 행동으로 실행하되 특별히 관계상황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갖게 되는 것이 중요하다.
생명을 살리고 죽이는 Key - 교사의 성품
◎ 빌 하이빌스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성품(인격)
ㆍ용기: 해야 할 일을 선택할 줄 아는 능력
ㆍ자기통제력: 즐거움을 유보하고 성공을 달성하는 것
ㆍ비젼: 현상너머에 있는 것을 바라보는 것
ㆍ인내: 포기의 순간을 넘기는 것
ㆍ온유한 사람: 남의 처지에 서보는 것
ㆍ엄격한 사랑: 친밀한 관계에서 진리를 지켜 나가는 것
ㆍ희생적인 사랑: 끊임없이 주는 것
ㆍ파격적인 사랑: 적대감의 열쇠고리를 끊는 것
1) 가르침으로 되는 것이다.
“1995년부터 미국 정부는 교육의 부재를 고심하며 막대한 예산의 연구비를 들여 공립학교에 Character Education을 실시하도록 지원해오고 있다.
많은 연구들을 통해 Character Education을 함으로써 학문적 성취가 높아지고 자아인식, 자존감이 높아지며 예술과 지식, 모든 태도에 많은 변화, 발전을 가져오게 됨을 확신하게 되었다.“
2) 성품은 보이는 것이다.
3) 성품은 언어이다.
“말은 사상이다. 그리고 작은 잉크 방울이 안개처럼 생각을 적시면, 거기에서 수 천, 아니 수 백만개의 생각들이 가지를 치고 나온다” -바이런 경, 19세기 영국시인
4) 성품은 태도이다.
5) 성품은 생각이다.
6) 성품은 얼굴표정이다.
"그윽하게! 안정감 있게! 눈 꼬리 매력적으로"
7) 성품은 에티켓이다.
8) 성품은 신앙, 생활이다.
핵심윤리가치란?
성품교육이란 가치교육이다.
가치란 어떤 것이 좋다는 개인적 확신으로서 무엇을 결정하거나 판단할때에 환경을 초월하여 사용되는 것이다. 이 가치는 각 개인의 삶이나 공동체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 절대핵심윤리가치가 된다.
우리는 자녀에게 성품교육을 시킬 때 이러한 핵심윤리가치(Core Ethical Value)를 잘 선별하여 가르칠 필요가 있다. 그 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편적으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우리가 스스로에게 “이 가치에 따라 모든 사람이 살아가기를 원하는가?”를 묻는다면 “예”라고 거침없이 대답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을 합당한 행동으로 이끌 수 있는 가치어야 한다.
둘째: 도덕적이고 윤리적 이어야한다.
사람들이 이 가치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이 가치에 사람들은 따르고 복종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 가치는 개인적인 호감이나 기호나 견해와는 상관없는 것이다.
셋째: 민주주의 정치체제를 따르고 민주시민의 삶을 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
한 국가가 설립된 자유나 평등의 기초를 실험해 보려면 어떤 선이나 가치관이 통용되는 지를 보면 된다. 이 가치관은 훌륭한 시민정신이나 문명, 사회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넷째: 각 개인에게 유익한 것이어야 한다.
핵심윤리가치는 우리 인간의 존엄성을 확고히 하며, 내 권리와 남의 권리를 함께 유지하며 발전을 돕는 것이어야 한다.
다섯째: 교육적으로 중요한 것이어야 한다.
가치는 학생들을 도와 학습목표를 성취하도록 돕고, 한 인간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 시킬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어야 한다.
핵심윤리가치에 따라 살아가다보면 사람에 대한 배려와 존중, 감사와 인내를 배우게 되며 다른 사람이 내게 해 주기를 원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에게 대하게 되는 황금률을 실천하는 삶을 살게 된다.
일곱째: 좋은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
매일 닥치는 복잡한 인간관계, 어려운 상황에서 옳고 그름을 저울질하여 좋은 결정을 내리도록 판단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여덟 번째: 우리 삶에 밀접한 영향을 끼친다.
핵심윤리가치는 우리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과 관계를 맺고 영향을 끼치며 날마다 일어나는 상황과 중요한 연관이 된다.